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감태 요리법 효능

◆▼♠□♥ 2020. 12. 20. 22:09

감태 요리법, 효능

 

감태의 생김새는 매생이와 비슷하며, 12월에서 3월까지 수확되고 있고,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한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천연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감태는 청정 갯벌의 얕은 수심에만 서식하는데요, 잘 버무려진 감태 요리는 한 입 먹지만 해도 바다내음이 느껴져 누구나 좋아하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감태 고르는 방법

감태는 검푸른색에 가까울수록 상태가 싱싱한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감태를 채취하는 지역에 따라 상태가 좋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어떤 지역이나 바다에서 나오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고 색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모래장불에서 채취한 감태는 모래가 씹힐 수 있기에 이런 것은 피해 주시면 좋습니다.

 

감태 효능

감태는 알긴산 요오드와 칼륨을 만드는 주원료로 많이 쓰이기도 하는데, 이는 감태에 알긴산, 요오드, 칼륨 등의 영상 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후코이단'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돕는 작용을 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감태는 비만이 성인병으로 발병되는 것을 막아 주거, 혈액응고 방지 작용, 위궤양 치료, 항균작용, 항알레르기, 항 바이러스 등등의 감태 효능이 있고, 소화기 계통이나 항암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감태는 이렇게 뛰어난 후코이단 성분도 있지만, '플로로탄닌' 성분도 함유하고 있는데, 항산화, 노화억제, 고혈압 예방 등의 우수한 감태 효능을 보게 해 준다고 합니다.

감태 요리법 (감태 무침)

양념 재료

감태 1덩어리, 국간장 1.5스푼(자신 입맛에 맞게 간장 양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소금 한 꼬집, 고춧가루 1스푼, 참기름 2스푼(간장, 소금, 고춧가루는 취향에 따라 적어놓은 기준에서 알맞게 조절해주세요)

 

레시피

1. 흐르는 찬물에 감태를 살짝만 씻어 준 후 물기를 짜주세요.

2. 한번 더 넓은 체에 놓고 다시 한번 찬물에 씻어 주면서 감태에 혹시나 남아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3. 요리 전 준비해두시라 했던 양념들을 잘 섞어주세요.

4. 감태를 가위나 칼로 잘라주세요. 이때 너무 잘게 자르기보단 숭덩숭덩 썰어 주시면 좋습니다. (드실 거나 무치실 때 감태끼리 엉키는 것을 방지)

5. 잘라둔 감태에 양념들을 잘 버무려 주세요.

6. 잘 버무려 주신 후, 살짝 맛을 보고 간이 심심하다 싶으시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7. 고소한 맛을 좋아하시면, 참기름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8. 집에 무, 배가 있으시다면, 얇게 채를 썰어 새콤하게 절여주신 후, 감태 무침에 같이 무쳐주셔도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도 같이 느끼실 수 있어 맛있습니다.

 

 

TIP : 감태 무침은 바로 드셔도 상관은 없지만, 최소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두었다가 드시면 간이 잘 베어 더욱더 맛난 감태 무침을 드실 수 있습니다.

감태 요리법 (감태 전)

재료

감태 1 덩어리 (대략 300g), 건굴 10개 정도, 계란 3개, 부침 가루 1컵, 맛술 1큰술, 홍고추 1개, 육수 1컵

 

레시피

1. 준비한 건굴은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고 1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2. 건굴로 하셔도 되고, 조갯살이나 홍합으로 대체하시거나 같이 해주셔도 됩니다. (아무것도 없으면 생략 가능)

3. 볼(큰 그릇)에 육수 1컵 준비한 것을 부어주시고, 부침가루 1컵, 맛술 1큰술을 넣고 잘 버무려주세요.

4. 감태를 흐르는 물에 씻어준 후, 먹기 알맞은 길이로 잘라서 육수와 부침가루가 담긴 볼에 넣어주세요.

5. 계란 3개를 넣고 잘 풀리게 섞어 주세요.

6. 홍고추는 얇게 엇썰어서 주시고, 물에 담가 고추씨도 빼나 가게 해 주세요. 이 과정에서 고추의 매운맛도 빼줍니다. 어느 정도 씨가 빠지면, 체에 밭쳐 홍고추의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7. 프라이팬을 약불에 예열하고, 기름이나 오일류를 넉넉히 프라이팬에 넣고 강불로 열을 올립니다.

8. 반죽한 강태를 한 큰 술 떠서 보기 좋은 모양으로 프라이팬에 올려주고, 썰어둔 홍고추 1~2개를 전위에 올려주세요.

9. 부침 한쪽면이 익어 튀김 껍질이 투명해지면 뒤집어서 노릇노릇하게 부쳐주세요.

 

 

 TIP : 감태 전 부칠 땐, 프라이팬을 약불에서 예열시킨 후, 강불로 조절 후 기름(오일)을 넉넉히 부어주시고, 부침을 하시면 전이 기름을 빨아들이지 않고 겉만 바삭한 맛있는 감태 전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감태 보관법

1. 감태를 깨끗이 잘 씻어준 후, 물기를 꽉 잘 짜주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줍니다.

2. 조선간장을 심심하게 잘라둔 감태에 간을 합니다.

3. 간을 한 감태를 꼭 눌러서 미지근한 상온에 두면 감태가 익으면서 물끼가 자작해집니다.

4. 감태가 익었다 싶으면, 냉장고에 넣어두시고 그때그때 먹을 만큼 꺼내서, 깨소금과 참기름, 고춧가루를 양념해서 드세요.

5. 이런 식으로 드실 만큼 꺼내서 그때그때 양념을 해서 드시면, 남은 감태를 깊은 맛으로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TIP : 예전엔 감태를 씻으면 조개껍데기나 뻘이 많았지만, 요즘은 바로 먹어도 될 만큼 깨끗하게 손질되어 시중에 요리하기도 편해졌습니다. 그래서 감태는 씻어낼 때 너무 많이 씻어내지 않으셔도 돼요. 오히려 많이 씻어내면 향이 날아갈 수 있으니 살짝 씻어주세요.

 

댓글